in Python, Uncategorized, Web

AWS Elastic Beanstalk 413 Request Entity Too Large 오류 해결

문제의 원인

Elastic Beanstalk 를 이용해서 웹 서비스를 Deploy 할 경우 어플리케이션의 Reverse Proxy로 사용되는 Nginx의 설정 때문이다. Nginx의 설정 값 중 client_max_body_size를 이용하면 client가 너무 큰 사이즈의 request를 보내지 못 하도록 제한을 걸 수 있다. 이 설정은 request의 Content-Length 헤더값이 client_max_body_size에 설정된 값을 넘을 수 없도록 제한한다.(악의적인 대용량 파일 업로드 등을 방지하는데 사용)

다만 이 client_max_body_size 의 기본 값이 1MB 정도로 너무 낮게 설정되어 있기 때문에, 1MB를 초과하는 파일을 POST로 업로드 하는 일반적인 상황에서도 에러메세지가 표시되며 요청이 실패하는 경우가 발생 한다.

해결 방법

Elastic Beanstalk 환경이 아니라면, Nginx 설정(nginx.conf)파일을 직접 수정하는게 가장 빠른 해결책 이겠지만, Elastic Beanstalk 을 사용하여 배포된 환경에서 해당 인스턴스에 직접 접속하여 Nginx 설정 파일을 직접 수정하는 것은 좋은 생각이 아니다. 직접 Nginx파일을 수정하면 오토스케일링 상황에서 새로 생성된 인스턴스에서는 여전히 동일한 이슈가 발생하거나 해당 어플리케이션을 새로운 환경에 배포 했을 때에도 동일한 문제가 재발 하여 환경의 강건성(Robustness)을 떨어뜨리는 요인이 되기 때문이다. 어플리케이션 코드 이외의 인프라에 신경을 쓰지 않아도 되도록 만들어주는 Elastic Beanstalk의 장점을 십분 살리기 위해서는 Elastic Beanstalk 에 업로드 되는 어플리케이션 패키지 내에서 해당 이슈를 해결 할 수 있도록 구성하여야 한다.

AWS Elastic Beanstalk 공식 문서 중 Extending Elastic Beanstalk Linux platforms 를 참고 하면 배포되는 환경의 Nginx 설정을 수정하는 방법에 대해 정확히 서술되어 있는데 어플리케이션 루트(아래 구조 예시에선 ~/workspace/my-app/)에서 아래와 같은 경로에 Nginx 설정 파일을 추가하면 해당 설정을 배포 환경의 Nginx가 포함하게 된다.

~/workspace/my-app/
|-- .platform
|   `-- nginx
|       `-- conf.d
|           `-- myconf.conf
`-- other source files

즉 위 구조에서는 myconf.conf의 내용으로(파일명은 상관 없음, 확장자는 .conf 이어야 함) 원하는 최대 용량을 아래와 같이 지정하고 어플리케이션을 다시 배포하면 해당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다.(0으로 값을 지정하면 무제한으로 설정됨)

client_max_body_size 50M;